네 반갑습니다 ^^ 일단 심리학과와 심리상담치료학과에서 배우는 것은 물론 중복되는 부분이 많지만 심리학과는 보다 학문적인 전문가를 배양하는 것이구요 심리상담치료학과는 실생활에 깊게 연관있는 치료나 상담전문가를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은것보다 심리치료사가 되는 것이 목표라면 저희학교 심리상담치료학과가 제격이죠. 신입생때는 심리학개론과 같은 심리학과 상담학의 기초적인 이론을 중점으로 배우고, 고학년이 될수록 심화적인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미술치료나, 음악치료, 가족상담, 특수아상담, 청소년심리학, 이상심리학, 등등 흥미로운 분야도 많고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합니다. 본인이 2,3학년쯤 되었을때는 진로를 정해야 편합니다.
그리고 적어도 대학원을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자격증마다 매우 다양한 조건들이 있는데 심리치료나 상담은 경험을 중시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석사 이상이거나 실무에 종사한 기간이 5년이상, 뭐 이런식으로 조건이 붙으면 실무보다는 석사가 좋으면 대학원을 가는 것이구요 아니면 바로 취직해서 경험을 쌓아도 괜찮습니다. 심리치료만 해도 미술치료사, 놀이치료사, 음악치료사, 임상심리사 등등 다양하고 상담분야도 청소년상담, 직업상담 등등 아주 많아서 본인이 원하는 진로를 정하게 되면 그때 필요한 자격에 맞게 대학원이 필요하면 대학원을 가고 경험이 필요하면 경험을 쌓고 하는 준비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희학교가 취업률이 높습니다. 심리상담치료학과는 대학원을 가는 선배님들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상담센터나 복지관, 병원 등으로 취직을 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이건 본인의 재량입니다. 본인이 얼마나 열심히 하냐에 따라 달려 있는 것이지요.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 일단 심리상담치료학과에 입학하는 것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 본인이 확실히 적성에 맞을거라고 생각하면 말이죠.ㅋㅋ
|